본문 바로가기
생물정보학/일상

좋은 습관이 오랫동안 지속되게 하는 방법

by HanJoohyun 2023. 5. 14.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주현입니다.

 

벌써 2023년 올해도 절반에 가까운 시간이 흘러가고 있습니다. 새해에 세웠던 하고 싶은 목표들이 절반 정도 실현이 되었을까 생각해보면 턱도 없어보입니다 ^^;;

 

인터넷 기사를 하나 읽었는데 그 제목이 “헬스장 가는 습관 들이려면 얼마나 시간이 필요할까” 였습니다. 한 논문을 인용한 이 기사가 내놓은 답변은 평균 6개월. 헬스장으로 가서 운동 습관이 드는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6개월이라고 합니다. 습관이란게 갖기가 참 어렵네요.

 

기사 첨부

https://n.news.naver.com/article/053/0000036203?ntype=RANKING

 

헬스장 가는 습관 들이려면 얼마나 시간이 필요할까

헬스장에 가서 운동하는 게 습관이 되기까지 평균 6개월이 걸린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번 연구는 '습관 형성'에 초점을 두고 헬스장에 가는 습관 뿐 아니라 손을 씻는 습관 등 다양한 습관

n.news.naver.com

 

개인적으로 올해가 시작되면서 만든 습관 중 하나는 매일 매일 알고리즘 사이트에서 C++로 프로그래밍을 해서 문항을 해결하는 일입니다. 오늘까지 121일째 이 습관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목표는 365일! 일 년동안 꾸준하게 매일 C++ 프로그래밍 그리고 알고리즘 학습을 하는 것 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어떻게 하면 좋은 습관이 오랫동안 지속되게 할 수 있는지 그 방법론에 대해 작성해보겠습니다.

 

좋은 습관이 오랫동안 지속되게 하는 방법

 

1. 작은 것 부터 시작한다.

습관이란것이 들기 전에 이미 우리의 삶에는 “또 다른 습관”이 들어있습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인터넷 기사 읽기 등. 새로운 습관이 우리 매일의 삶에 쉽게 스며들게 만들기 위해서는 작은 것 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매일 3km씩 달리기를 하고 싶다면, 오늘은 10분 걷는 것 부터 시작합니다. 또는 프로그래밍을 잘 하고 싶다면, 오늘은 아주 작은 한 줄의 코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2.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새로운 목표를 새우게 되면 크고 멋진 일을 하고자 하는 마음이 듭니다. “풀코스 마라톤을 1년에 6번 출전할거야!” 또는 “프로그래밍 마스터가 되어서 사람들이 많이 쓰는 유용한 프로그램을 출시하겠어!” 또는 “연구 논문을 한 달에 하나 씩 써서 1년에 12편의 1저자가 되겠어!” (쓰고나니 자괴감이..ㅜㅜ) 와 실현 불가능할 목표를 세우는 것은 목표와 현실과의 괴리만 생기게 하여 좌절만 겪게 되고 결국 습관을 들이는데 방해가 됩니다. 그렇기에 내가 할 수 있는 역량의 120%의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꾸준하자.

습관이란 것을 들이기 위해서는 매일 이를 수행하는 꾸준함이 필요합니다. 꾸준함을 통해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을 우리의 삶의 일부가 되게 만들고 뇌가 생각하기 전 몸이 먼저 하고자 하는 전략을 만들어야 합니다.

 

4.스스로에게 보상을 주자.

습관에 따라 수행하고 있는 도중, 작은 업적이라도 세웠다고 하면 스스로를 칭찬해보세요. 예를 들어 매번 목표가 작심삼일로 돌아가는 누군가가 4일 째 어학 공부를 매일 이어서 하였다면 그 자체로 스스로를 축하해주고 파티를 열어주는 것입니다. 예시로 아래 일본어 학습 4일째가 된 듀오링고 스크린샷. 듀오링고 홍보는 아닌데, 어학을 배우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돈을 안내면 광고가 너무 너무 너무 많이 나옴.. 어학이란게 자꾸 안쓰면 점점 까먹어져서.. 억지로라도 유지를 해야해서요.

 

5. 진행상황을 체크하자.

github과 같은 사이트들은 아래 그림 처럼 자신의 code를 commit 할 때 마다 잔디와 같이 초록색 네모를 띄워줍니다. 이를 매일 채우게 된다면 그만큼 뿌듯하겠죠? (열심히 채워야겠습니다.. ㅜㅜ 초록색이 텅텅이 입니다.. ㅋㅋ) 이처럼 진행상황을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고 이를 내가 다시 보면서 습관을 강화할 수 있도록 만드는 전략을 세워보세요!

6. 우호적인 주변환경을 둔다.

새로운 습관을 정착시킬 때, 김빠지는 얘기를 하는 사람보다 긍정적이고 나를 응원해줄 수 있는 사람들이 주변에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래밍 공부를 매일 한다고 했을 때, “프로그래밍 잘하는 사람 많고도 많은데 너가 해봐야 얼마나 하냐?”, “그런식으로 연구하면 방법이 잘못됐다.” 라는 힘빠지는 소리를 하는 사람보다, 그냥 단순히 “할 수 있어!”, “잘하고 있는데!” 라고 말해주는 사람을 주변에 두세요.

 

 

정리하며

하루에 1%씩 성장 한다고 하면 아래와 같이 수식을 쓸 수 있고

1%씩 365일 동안 성장하면 37.78배 성장할 수 있습니다.

플롯팅 해보면 아래와 같죠.

 

좋은 습관이 지속되도록 하는 것은 상당한 노력이 드는 일입니다. 중간에 잠깐 멈춘다고 해도 괜찮으니 꾸준히 우리 성장하도록 합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