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뱀뱀이 프로그래밍 만화/단편작

[뱀뱀이 프로그래밍 만화] Pileup Read - 생물정보학

by HanJoohyun 2018. 6.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주현 입니다 :)



오늘은 생물정보학 포맷 개념 중 하나인 pileup 에 대해서 그려보았습니다.



Pileup





pileup 은 기준이 되는 서열에 sequencer (샘플로 부터 염기서열을 읽는 기계) 에서 나온


Read(리드, sequencer 가 한 번 동안에 읽은 서열)를 잘~ 맞게 붙여서 만든 파일 (sam 또는 bam 파일)에서


쌓아 올라가는 방식으로 read를 표현한 포맷 입니다 ㅎㅎ...



어려운데 말 또한 기네요;; ㅜㅜ


GATK 로 해당 파일을 생성해 낼 수 있습니다.


다음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ㅎㅎ


링크 : http://korbillgates.tistory.com/165




어려운 내용 쉽게 풀어보고자 열심히 그림을 그려보고 있습니다!!


꼭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ㅎㅎ




생물정보학 pileup 포맷에 대해 그려보았습니다 ㅎㅎ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


기부 버튼을 만들었습니다
여러분들의 작은 정성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부해주신 분들을 기억하며
더 좋은 내용으로 보답해 드리겠습니다 :)

Donate 버튼은 paypal 결제로 paypal 계정이 없으시더라도
카드로도 기부 가능하십니다 :)
Use your credit card or bank account (where available). 옆의 continue 를 누르시면 됩니다

한주현 드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