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물정보학/생물정보학_연습문제

[공지] 생물정보학 연습문제 카테고리를 시작하며

by HanJoohyun 2017. 4. 3.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주현 입니다



제가 현재 근무하고 있는 마크로젠에서는 신규 Bioinformatics(생물정보학) 분석부 입사자에 대하여 코딩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5년 11월 20일 처음 마크로젠에서 코딩테스트 면접을 맡게 된 이래로 현재까지 마크로젠에서 코딩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Bioinformatics 의 융복합적인 직업 특성 상 여러 전공자들의 지원이 있습니다만, 대부분 생명과학과 또는 컴퓨터공학 전공자들이 우리 회사의 문을 두드리고 있습니다.


생명과학과 전공자들이 기존 wet-lab에서 시야를 넓혀 컴퓨터 분석을 하는 dry-lab으로 관심을 가지고 학습하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 생각합니다.


생물정보학의 열기를 느낄 수 있었던 일례로, 저는 판교의 바이오협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포스트게놈 다부처유전체사업의 유전체 분야 전문인력 양성 예비전문가 프로그램에서 파이썬 고급과정 및 파이썬 스크립팅 강의를 맡고 있습니다.



그곳에서 생물학 전공자들이 프로그래밍에서 많은 어려움을 느끼시는 모습을 보고 기본 문법이외의 생물정보학 연습문제들이 있으면 좋겠다 생각하여 50문제를 엮어 생물정보학 예비전문가 프로그램에서 사용하였습니다.

생물정보학 연습문제 카테고리에서는 판교 바이오협회에서 하였던 파이썬 강의와 생물정보학 연습문제를 실을 예정입니다.


http://www.rosalind.info

와 같은 생물정보학 스크립팅을 훈련할 수 있는 매우 훌륭한 사이트가 있지만,

저는 이 교재가 입문단계에서의 높은 벽을 낮춰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초급의 단계이므로 memory, time complexity 를 고려하는 등의 중급이상의 프로그램을 지양하고,

생물정보학에서 다루는 format 이라던지, 개념을을 접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포스팅하겠습니다.


정답 스크립팅은 공개하지 않으며,

문제와 정답으로 포스팅 할 계획입니다.


여기에 공개된 문제는 추후 엮어서 e-book 또는 서적으로 2017년 정식 출판할 계획에 있습니다.



생물정보학을 시작하시는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한주현 드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