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Mac

윈도우와 맥에서 팬RPM, 온도를 제어하는 프로그램

by HanJoohyun 2014. 12.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윈도우 또는 맥에서 팬 RPM을 보고 조절, 온도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 포스팅 하려 합니다.


평소 OS X를 이용하여 프로그램 개발이나 웹뷰, youtube의 영상을 시청함에도 불구하고 전혀 들을 수 없는 팬소리에 기술이 좋아서 안들리는 것인지, 아니면 팬에 문제가 있어 돌아가지 않아 안들리는 것인지 분별이 되지 않아 이 프로그램을 찾게 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의 이름은 "Macs Fan Control" 로 프리웨어이며 다운로드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 제작자 홈페이지로 이동

http://crystalidea.com/macs-fan-control


맥용 프로그램과 부트캠프를 사용한 윈도우 프로그램 모두 사용가능하며

아래의 사진은 맥과 윈도우8.1에서 실행시킨 모습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전반적으로 맥 보다 윈도우에서 온도가 더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팬 부분에서 팬의 Right Side RPM정보를 볼 수 있고,

온도센서 부분에서 각 하드웨어 파트별 온도값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픽스잇의 자료를 보면 제가 사용하고 있는 맥북프로레티나 13인치 모델은 팬이 하나라고 합니다. (두 개라 생각했는데 하나만 나와서 깜짝 놀랐습니다 ㅠㅠ)

https://www.ifixit.com/Guide/MacBook+Pro+13-Inch+Retina+Display+Late+2013+Fan+Replacement/27217


그럼 즐거운 컴퓨터 생활 되시기를 바랍니다 :)


p.s. 2014년 12월18일에 추가한 내용입니다.

오늘 아무도 없는 조용한 실내에서 부트캠프(windows 8.1)로 작업하던 도중 팬 소리를 처음 들었습니다. 그 때 이 프로그램을 켰을 때 확인된 팬의 rpm이 3,500 이었습니다. 맥북을 들고 열을 식히며 팬의 rpm을 낮추며 소리를 들어보니 3,000rpm부터 소리를 들을 수 없었습니다. 평소에는 1,300rpm 을 유지했기에 팬소리를 들을 수 없었군요.. 쓰며 쓰며 정을 붙이고 있는 맥북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