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물정보학/Biopython (바이오파이썬)

[바이오파이썬] 01. 바이오파이썬 설치

by HanJoohyun 2017. 4. 7.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주현입니다



오늘은 바이오파이썬 설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실습환경

1. 윈도우

2. 리눅스



1. 윈도우에서 바이오파이썬 설치하기

1-1. 바이오파이썬 다운로드 받기


아래 경로에 가셔서 사용하시는 파이썬 버전에 맞게 파일을 받습니다

http://biopython.org/wiki/Download



이번 윈도우용 바이오파이썬 설치 실습으로

저는 2.7 버전의 msi 를 받았습니다.




1-2. 바이오파이썬 설치하기


설치 과정상 딱히 어려운점은 없으나,

저와 같이 파이썬 버전을 3과 같이 여럿 쓰시는 분들은

파이썬 경로를 아래 사진과 같이 지정해주셔야 합니다.



다음을 눌러줍니다



잘되는군요 ㅎㅎ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1-3 바이오파이썬 실행


이제 잘 되는지 파이썬을 실행시켜 확인해볼까요?


아래와 같이 import Bio 를 하셔서 오류 없이 아무 말 없으면 설치가 잘 된것입니다 ㅎㅎ






2. 리눅스에서 바이오파이썬 설치하기

2-1. 바이오파이썬 설치하기


리눅스에서 바이오파이썬 설치하는 방법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참고) python2 vs python3

Biopython은 python2와 python3 버전을 모두 진행합니다.


저는 이번 실습에서 윈도우 예제에서는 python2.7을 사용하였고

리눅스는 python3.6에서 실습하였습니다.


파이썬 버전의 차이는 설치 과정상 차이가 없으므로

python2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 께서도 아래와 같이 실행하시면 설치를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습니다만,

저는 pip로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pip install biopython

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이 설치 과정이 나오게 됩니다.




$ pip install biopython


Collecting biopython

  Downloading biopython-1.68.tar.gz (14.4MB)

    100% |████████████████████████████████| 14.4MB 102kB/s

Building wheels for collected packages: biopython

  Running setup.py bdist_wheel for biopython ... done

  Stored in directory: 

Successfully built biopython

Installing collected packages: biopython

Successfully installed biopython-1.68




2-2 바이오파이썬 실행


리눅스에서 바이오파이썬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제대로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해보죠.


$ python

>>> import Bio

>>>


python을 실행시키신 다음 import Bio 를 한 뒤 아무런 오류 없이 나오면 설치를 성공하신겁니다 ㅎㅎ




축하드립니다.


이제 바이오파이썬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본격적으로 바이오파이썬을 하나씩 익히는 강좌를 포스팅하겠습니다.




--- 2019.03.13


안녕하세요 여러분~ 한주현입니다!


제가 BJ퍼블릭 출판사와 함께 


"바이오파이썬으로 만나는 생물정보학" 


을 출판하였습니다.



여러 예제들과 함께 준비하였습니다 ㅎㅎ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ㅎㅎ



생물정보학자 블로그 링크

https://korbillgates.tistory.com/211


출판사 링크

https://bjpublic.tistory.com/324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